어르신들 위해 디지털 포용의 속도를 높여야 할 때
- 작성자 :
- 의정홍보담당관실
- 날짜 :
- 2025-04-10
요즘 거리 음식점이나 병원, 공공기관을 가보면 키오스크가 익숙한 풍경이 됐다. 하지만 기술 발전이 모두에게 편리함을 주는 건 아니다. 특히 노인을 비롯한 디지털 취약계층에게 키오스크는 오히려 또 하나의 장벽이 되고 있다. 작고 복잡한 화면, 빠르게 사라지는 메뉴, 한정된 시간 안에 조작해야 하는 시스템은 많은 어르신들에게 당혹감과 불편함을 안긴다.
실제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만 60세 이상 노인의 약 70%가 키오스크 이용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답했다. 한 시민단체 조사에선 어르신 10명 중 3명이 결국 주문을 포기하고 매장을 나선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단순한 불편을 넘어서, 식사와 같은 일상적인 기본권조차 제한받는 디지털 불평등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일부 지자체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서울시는 ‘찾아가는 디지털 배움터’를 통해 실생활 중심의 디지털 교육을 운영 중이고, 성남시는 ‘디지털 역량강화 버스’를 통해 교육 사각지대 해소에 나서고 있다. 부산시는 ‘어르신 전용 키오스크’를 개발해 공공기관에 보급하고 있다. 키오스크 제작 단계부터 ‘포용성’을 고려한 사례다.
전북특별자치도도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거점센터 2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주민센터와 경로당 등 160개소를 방문하여 교육하는 등 노력을 이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교육 수요에 비해 공급은 부족하다. 특히 농어촌 지역 어르신들에게 실질적인 교육 기회가 닿지 않는 경우가 많다. 현장의 간극을 메우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정책 확대가 필요하다.
우선, 전북형 ‘디지털 교육버스’ 도입이 필요하다. 교통이 불편한 지역 주민들도 집 가까이에서 실습 중심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읍면동 주민센터나 경로당, 마을회관 등에 교육용 키오스크를 비치하고, 교육 전문 인력을 배치해 정기적이고 반복 가능한 학습이 이뤄져야 한다.
이와 함께 민간단체, 대학, 행정기관이 함께하는 지역 거버넌스를 구축해 지속 가능한 교육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나아가 전북도는 정부에 디지털 포용 정책의 확대를 적극 건의해야 한다.
현재 정부 차원의 디지털 교육 사업이 진행 중이지만, 수요에 비하면 예산과 인력 모두 부족하다. 지방정부가 목소리를 내고, 실효성 있는 정책 확대를 견인해야 한다.
디지털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다. 그러나 모두가 그 흐름을 따라가고 있는 건 아니다. 기술이 소외를 만드는 도구가 아니라, 모두를 포용하는 수단이 되도록 지역이 먼저 앞장서야 할 때다.
전북이 그 중심에 설 수 있기를 바란다.
최형열 전북특별자치도의회 기획행정위원장 / 전북도민일보. 2025.04.10.(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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