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링크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및 주소,전화번호 안내 바로가기

서난이 의원, 지역재투자 활성화 조례 제정 위한 토론회 개최

작성자 :
의정홍보담당관실
날짜 :
2025-07-23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서난이 의원(전주9)은 23일 도내 지역재투자 활성화를 촉진하는 조례 제정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도내 공공기관, 금융기관, 기업 등의 지역재투자를 촉진하고, 지역 내에서 자금이 순환하는 구조를 만들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근거를 위한 조례 제정 방향을 진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전국 최초로 ‘지역재투자 활성화 조례’를 입법 발의한 곽동혁 전 부산광역시의원이 발제에 나섰고, 전북특별자치도 김인태 기업유치지원실장, 전북은행 문민호 지역상생부 부부장, 익산참여자치시민연대 이상민 사무처장, 인천대 후기산업사회연구소 이상헌 책임연구원이 지정토론자로 참석했다.


곽동혁 전 부산광역시의원은 “지역재투자 활성화 조례는 지역경제 활성화 방향을 기업유치가 아닌 지역경제의 확대재생산, 고용규모와 소득의 순환 확대를 통해 주민들의 생활이 풍요로워지는 것”이라며, “지역 금융기관, 공공기관 등 지역경제주체들의 공적 의무를 부담할 때 지역경제 성장이 촉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지정토론에서는 참여자치시민연대 이상민 처장은 “지역금융 선순환과 입법목적 달성을 위해 조례명칭 및 정책 목표를 세밀하게 구체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했고, 인천대 이상헌 책임연구원은 “지역재투자 조례를 지역발전 모범조례로 간주하여, 유사조례 및 사업을 지역재투자 조례로 통합하는 방식 등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누리집 담당부서
기자실
연락처
063-280-30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