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링크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및 주소,전화번호 안내 바로가기

제12대 전북특별자치도의회 후반기 출범 1주년 결산

작성자 :
의정홍보담당관실
날짜 :
2025-06-30

제12대 후반기 전북특별자치도의회(의장 문승우)가 출범 1주년을 맞았다. 

지난 1년, 도의회는 대통령 탄핵과 조기 대선이라는 국정 위기 가운데 도민 안정을 최우선으로 삼고 지역 현안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의정역량을 집중했다. 

도의회 역할 및 위상 확립을 위해 의원 정수 확대 이슈를 공론화하고, 앞장섰으며, 기후위기 대응, 농촌 고령화 등 생활 밀착형 조례 제정을 통해도민들의 의정 체감도를 높이는 주력했다. 

이와 함께 한빛원전대책특별위원회, 전북탄소중립특별위원회, 인구위기·지방소멸극복특별위원회 등을 지속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각종 지역 현안에 대한 대응과 해법 찾기에 전력했다. 

도의회의 지난 1년 활동과 성과를 상임위원회별로 정리해 본다.


△ 의회운영위원회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윤수봉, 부위원장 염영선, 권요안·김동구·김명지·김성수·김슬지·김이재·오현숙·장연국·전용태 의원)는 12대 도의원들과의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의정 역량 강화에 힘썼다. 특히, 도민 중심의 정책 추진을 통해 ‘일잘하는 의회, 함께 만드는 전북’을 실현하기 위한 의회 시스템 마련에 역량을 집중했다.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 유치지원, 인구위기·지방소멸 극복, 첨단전략산업 지원, 한빛원전 대책, 초고압 송전선로 대책, 균형발전 성과 제고를 위한 전북 균형발전 등 6개 특별위원회의 구성결의안을 심의해 도의회가 전북 현안 사업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해결하는데 적극 나서도록 했다. 

또한, 도의회 의원 및 사무처 직원 연찬회를 개최하여 의회 주요 현안에 대한 정보 공유와 소통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의정 역량 강화는 물론 의원과 직원 간 협업 체계 구축에 기여하였다. 

아울러 도의원 정수 확대, 새만금SOC 사업 추진 등 주요 정책 과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과 협조를 주문했으며, 의회사무처의 예산안 및 결산 승인안에 대해서도 면밀하고 내실 있는 심사를 진행했다.

누리집 담당부서
기자실
연락처
063-280-3098